이번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플러터(Flutter) 환경을 만들고 프로젝트까지 생성해보려고 합니다.
플러터(Flutter)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크게 아래 세 가지 단계가 필요합니다.
1. SDK 다운로드
2. SDK 환경변수 설정
3. 플러그인 설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설치되어 있고 윈도우 환경에서 진행하는 내용임을 참고해 주세요!
그럼 플러터(Flutter) 환경 구축하는 방법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러터(Flutter) SDK 다운로드
아래 경로에서 플러터 SDK 최신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https://docs.flutter.dev/release/archive?tab=windows
다운로드한 플러터 SDK 압축파일은 적절한 위치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안드로이드 SDK 옆에 Flutter 폴더명으로 압축을 풀고 배치시켰어요.
(참고 : 안드로이드 SDK 경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File] > [Settings] > [SDK 검색]으로 확인 가능)
flutter 폴더 안에 bin 폴더가 잘 위치해 있는지 확인하고,
bin 폴더 경로는 환경변수 설정에서 사용할 경로이기 때문에 기억해 줍니다.
플러터 SDK 경로 (YOU)
...\flutter\bin
환경변수 설정
환경변수에 추가할 플러터 SDK 경로를 확인해 보니 저 같은 경우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플러터 SDK 경로 (ME)
C:\Users\사용자\AppData\Local\Android\flutter\bin
해당 경로를 가지고 아래와 같이 환경변수 설정을 해줍니다.
플러터(Flutter) SDK 확인
커맨드 창(CMD)을 열어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flutter doctor
첫 번째 줄에 [v] Flutter로 체크가 되어있다면 플러터 SDK가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명령어에 대한 응답으로 오류가 나왔다면 환경 변수 설정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플러터(Flutter) 플러그인 설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File] > [Settings] > [Plugins]에서 플러터 플러그인을 설치해 줍니다.
플러터(Flutter) 프로젝트 생성
플러터 환경 구축은 끝났고 이제 플러터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New Flutter Project]가 안 보인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껐다가 다시 실행시켜 주세요.
플러터 프로젝트는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기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다면 생성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해 줍니다.
끝으로
이번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플러터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플러터 SDK 다운로드, 환경변수 설정, 플러그인 설치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플러터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하나의 코드베이스로 Android와 IOS를 모두 지원하는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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